2022. 12. 27. 04:00ㆍ[공략 완료]클래식 록맨 시리즈/록맨 11
록맨 11 공략 메인페이지 | |
기타 | 더블 기어 시스템 소개 / 아이템 소개(연구소) |
오프닝 | 오프닝 |
8보스전 공략 | 블록맨 ↓ 애시드맨 ↓ 파일(임팩트)맨 ↓ 러버(바운스)맨 ↓ 퓨즈맨 ↓ 툰드라맨 ↓ 토치맨 ↓ 블래스트맨 |
와일리 스테이지 | 옐로우 데빌 MK-Ⅲ(스테이지 1) ↓ 몬 번(스테이지 2 & 3) ↓ 와일리 머신 11(스테이지 4) |
엔딩 | 엔딩 |
토치맨
우측의 실루엣이 대단한 토치맨 편 입니다.
분위기가 좋은 산속 캠핑장에서 시작합니다.
눈앞에 작은 텐트가 있는데 버스터 한 방에 픽 쓰러집니다.
조금만 지나면 툰드라맨 스테이지에서도 봤었던 토끼형 적도 등장.
텐트를 제거 했을때 적이 등장하는 경우가 있으니 멀리서 쳐내는 편이 좋습니다.
'토치맨' 스테이지니 만큼 버너형태의 적이 등장합니다만
버스터 한 발 만 맞추면 꺼졌다가 잠시 후 다시 불이 붙지만
불이 꺼진 상태에서는 한 대만 맞으면
꽤나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키며 사라지기에
조심해야합니다.
부엉이 형태의 적이 공중에서 록맨을 향해 공격합니다.
높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닿지 않고 블록 드로퍼등을 사용해야하지만
번거로우니 그냥 무시하는게 더 좋습니다.
떨어지지 않게 조심.
당근을 발사하는 적이 등장합니다만
뚜껑을 열 때 만 대미지를 넣을 수 있고 공격할 틈도 좁아서
그냥 버스터 공격으로 쭉쭉 밀어서 반대편 낭떠러지에 떨어트리는게 낫습니다.
파일(임팩트)맨의 파일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한 번에 길게 밀려나니 그쪽을 추천.
숲속이 불타는 모습이 나옵니다만, 조금만 더 진입하면 뒤에서 불길이 쫓아옵니다.
이 불길이 생각보다 많이 빠르게 접근해오기 때문에 빠르게 이동해야합니다.
이전 툰드라맨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툰드라 스톰'을 사용하면 불길이 얼어붙습니다.
생각보다 꽤 오랫동안 얼어붙을 뿐더러, 얼어있는 동안에는 닿아도 죽지 않으니
닿을것 같으면 아끼지 말고 팍팍 써줍시다.
툰드라 스톰이 없거나 보스전을 대비해 아껴두고 싶다면 스피드 기어를 켜고 달립시다.
중간에 기어 게이지를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이 배치되어있기에 꽤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우측 낭떠러지 직전까지 오면 멈추니, 낭떠러지 넘으면 좀 쉬었다 갑시다.
밑에 버너가 지나갑니다. 버너에 의해 달궈진 부분은 대미지를 입으니
점프로 잘 피해가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오면 미묘하게 맵이 어두워 집니다.
위에는 부엉이 랜턴이 있는데 여기서 부수면
적을 제외한 배경과 플랫폼이 보이지 않습니다.
적의 탄환형 공격이나 버스터 계열 공격시 약간 밝아지긴 합니다만 충분하진 않습니다.
여기서 퓨즈맨의 '스크램블 선더'를 사용하면 탄이 벽면을 타고 흐르면서
발판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밝아지니
혹시 부엉이 랜턴을 잡으면 이용해줍시다.
저 토끼 밑에 슬라이딩으로 지나갈 수 있어 번거롭게 안잡아도 됩니다.
그 뒤로는 목숨이 놓여있습니다만
맨 아래 버너를 터트리면 폭발 범위에 휘말려 바로 왼쪽 낭떠러지에 떨어지니
한 발씩만 맞춰 올라갑시다.
뒤에 있는 텐트 세 개 중 마지막 텐트에서 적이 나오니 주의.
이 구간을 지나면 중간보스와 만나게 됩니다.
중간보스 '모에타키'입니다.
첫 번째 패턴은 록맨을 향해 세 번 점프합니다.
상당히 높게 점프하기 때문에 피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패턴은 알을 낳습니다.
알이 깨지며 록맨을 따라오는 새가 나옵니다.
패턴 자체로만 놓고 보면 어렵지는 않지만 다음 패턴까지 있으면
상당히 귀찮아 지니 알 낳는 순간 부숴주도록 합시다.
세 번째 패턴은 공중으로 날아 록맨의 위치에 세 번 공격합니다.
점프 두 번으로 피할 수 있지만
두 번째 패턴이 있는 상태면 번거롭습니다.
불이 붙어있는 등짝은 대미지를 받지 않으므로 앞쪽을 공격하다보면 저렇게 불이 꺼지고
그냥 좌 우로 막 돌아다니는 그로기 패턴으로 돌입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뒤 부엉이 랜턴이 불을 다시 붙이러 옵니다만
랜턴을 파괴하면 그로기 상태가 오래가니 제거하는 편이 좋습니다.
툰드라맨의 '툰드라 스톰' 사용시 한 번에 바로 그로기패턴으로 넘어가니
상당히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소모한 체력을 채워줍시다.
이 위치에서 파일 드라이브을 사용하면
일격에 낭떠러지까지 보낼 수 있으니 상당히 편합니다.
불길 2차전 입니다.
1차전과 다르게 이번에는 상당히 길을 꼬아놨습니다.
때문에 아까도 말했듯이 툰드라 스톰이나 스피드 기어를 적극 사용합시다.
저 거미형태의 적은 일반 공격시 작은 거미를 소환하기 때문에
차지샷으로 정리하면서 넘어갑시다.
위쪽에서 랜턴이 나오다 떨어지는 구간이 나옵니다.
일반적인 점프로는 거리가 애매하기 때문에 우측처럼 한 대 때린 후
발판처럼 밟고 넘어가야 합니다.
같은 원리로 E캔도 먹을 수 있는데, 다시 나올때는 러시 제트를 이용하거나,
스피드 기어를 사용한 뒤 떨어지는 적을 발판으로 만들어 밟고 나옵시다.
잘 피해가며 쭉쭉 진행합시다.
마지막 불타는 구간입니다.
입구쪽에서는 화염이 몰아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정리하고 갑시다.
마지막 쯤에 위 아래로 텐트가 두 개 씩 세 번 등장하는 구간이 나옵니다만
적이 아래 - 위 - 아래 순서로 숨겨져 있습니다.
처음 올라가는게 번거롭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맨 앞은 맞고 빠르게 아래 - 위로 통과하는 걸 추천.
화염의 끝에는 보스방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스전: 토치맨
드디어 만나는 토치맨입니다.
첫 번째 패턴은 정권을 지르며 탄을 날립니다.
차지샷등으로도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점프와 슬라이딩으로 잘 피해줍시다.
기본적으로 토치맨은 패턴과 패턴 사이의 여유가 없이 매우 빠르게 전환되므로 주의.
세 개가 아니라 한 개만 날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 패턴은 높게 점프를 해서 '록맨을 향해' 빠르게 내려 찍습니다.
빠르게 내려오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하며
뒤로 슬라이딩하는 경우 조금 늦으면 추격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안쪽으로 파고드는 슬라이딩을 추천.
버너맨이 발차기가 높은 벽면에 붙는 경우 벽을 밟고 거리를 벌리기도 합니다.
세 번째 패턴 발차기.
첫 번째 패턴 이나 패턴 사이에 빠르게 접근해 발차기를 합니다.
록맨의 몸통 위치로 차기 때문에 타이밍 맞춰 뒤로 슬라이딩 하면 피해지긴 합니다.
구석에 몰리면 연속으로 발차기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가까이 붙으면 공중돌기로 거리를 벌리기도 합니다.
마지막 파워 기어 패턴
양쪽으로 번갈아 이동해 위아래로 큰 화염 고리를 세 번 던진후
공중으로 솟아올랐다 록맨의 위치로 내리찍습니다.
고리 크기가 꽤 크기 때문에 점프 타이밍을 잘 잡아야합니다.
약점은 툰드라맨의 '툰드라 스톰'
토치맨의 움직임이 빠르니, 화면 전체 공격인 파워 기어 툰드라 스톰을 애용합시다.
파워 기어 패턴을 사용하지만 기본 움직임이 스피드 기어 수준이라
스테이지도 보스도 상당히 빡센 스테이지입니다.
획득 무기: 블레이징 토치
누가 봐도 토치처럼 생긴 디자인입니다.
대각선 위로 탄을 발사하면
토치맨의 두 번째 패턴처럼 대각선 아래로 화염이 내리 꽂습니다.
방어관통에 다단히트라서 숙련되면 유용하게 사용 가능.
파워 기어를 사용하면 세 발을 더 넓은 지역으로 퍼트리며 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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