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25. 06:10ㆍ[공략 완료]클래식 록맨 시리즈/록맨 11
록맨 11 공략 메인페이지 | |
기타 | 더블 기어 시스템 소개 / 아이템 소개(연구소) |
오프닝 | 오프닝 |
8보스전 공략 | 블록맨 ↓ 애시드맨 ↓ 파일(임팩트)맨 ↓ 러버(바운스)맨 ↓ 퓨즈맨 ↓ 툰드라맨 ↓ 토치맨 ↓ 블래스트맨 |
와일리 스테이지 | 옐로우 데빌 MK-Ⅲ(스테이지 1) ↓ 몬 번(스테이지 2 & 3) ↓ 와일리 머신 11(스테이지 4) |
엔딩 | 엔딩 |
툰드라맨
툰드라맨은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작하면 하늘에서 적들이 떨어지고, 스테이지 내내 얼어 붙어있는 바닥과 마주해야합니다.
관성이 붙는 움직임에 익숙하지 않다면
연구소(아이템) 상점에서 위 아이콘을 가진
'스파이크 부츠(300볼트)' 사서 장착하면 평범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적이 얼음 덩어리를 떨어트리는데
바닥에 닿으면 두 조각 나는 것 역시 대미지를 주므로
제거하지 않을 거라면 범위를 좀 넓게 잡고 피하는게 좋습니다.
블록맨 스테이지에서 망치를 찍던 적이
미끄러짐을 이용하여 뛰어(!)옵니다.
마찬가지로 망치로 찍었을때 머리부분이 발판이 되므로
밟고 넘어가도 좋습니다.
가시들을 조심하면서 쭉쭉 넘어갑시다.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면 외부로 나오게 되는데
오른쪽으로 바람이 세차게 불어 강제로 이동되므로 주의.
이동하는 도중에 위쪽 징검다리로 잘 올라가면 목숨과 볼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 중간의 좁은 복도는 적들이 벽속에서 공격하니 체력이 적다면 애시드 배리어를 쓰시고
우측의 경우 그냥 러시점프로 올라가는게 편합니다.
또다시 바람부는 구간에 도착합니다.
이번에도 위쪽에 아이템이 있습니다만 끝에 가시가 붙어있으니 점프에 주의해야합니다.
체력 회복하고 내려가면
중간보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중간보스 '메카맨모다인' 입니다.
맘모스가 아니라 그 아래 발판이 본체.
메카맨모다인의 패턴은 단순합니다.
천장에 고드름을 생성시키고 떨어트린뒤
바람을 불었다가 본체로 깨트립니다.
생성된 얼음발판 위에서 버티다가
돌진해올때 점프로 피한뒤 슬라이딩으로 다시 피하면 끝.
입구쪽에서 버티면 점프와 슬라이드를 연달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되도록 중앙 근처의 발판에서 버티는 것을 추천.
패턴만 알고있으면 별 피해 없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회복하고 갑시다.
연속해서 떨어지는 얼음이 성가시다면 애시드 배리어를 사용합시다.
왼쪽으로 바람이 불어오는 구간입니다.
저 W캔은 필요하시다면 챙겨가도록 합시다.
여긴 가까이가면 스나이퍼 죠가 위에서 뚝 떨어지니
미리 차지샷을 준비해뒀다가 빠르게 처리합시다.
천천히 넘어갑시다.
수직으로 올라가는 구간 끝에 사다리가 두개 있는데
무기게이지 회복이 필요하다면 오른쪽, 아니면 왼쪽으로 갑시다.
오른쪽 사다리를 타고 올라왔다면
저 '가뵤루'가 가장 우측에 붙었을때 멈추거나
파워 기어 풀 차지샷 or 파일 드라이브로 제거하고 가면 됩니다.
마지막 점프구간이 있습니다.
바람이 완전히 불기 전에 점프하면 낙사할 가능성이 있으니
가속이 붙을때 까지 대기합시다.
위쪽에 볼트 하나
위쪽으로 가면 중간에 E캔 하나 위에 목숨 하나가 나옵니다만
둘 다 한 번에 먹기는 어렵기 때문에 적당히 챙겨갑시다.
끝까지 무사히 넘어오면 보스방입니다.
보스전: 툰드라맨
피겨 스케이팅이 모티브로 보이는 보스, 툰드라맨입니다.
시작하면 바로 첫 번째 연속 패턴입니다.
냉기가 감싸인 상태에선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돌진 - 중간에서 점프 - 삼 연속 점프
어디에서 보스가 점프하는지만 잘 숙지하시면 쉽게 회피 가능.
첫 번째 패턴들 다음에 사용하는 두 번째 패턴.
1/3지점에서 길게 점프 - 느리게 돌진
두 번째 패턴 이후 하이라이트와 함께 다시 첫 번째 패턴으로 돌아갑니다.
길게 점프 할 때는 슬라이딩으로 피해주세요.
체력이 반 남게되면 사용하는 스피드 기어 패턴.
좌우로 세 번 매우 빠르게 돌진 후 중간에서 툰드라 스톰을 사용합니다.
보스의 위치와 반대에서 타이밍 맞춰 두 번 점프해 줍시다.
이 이후로 두 번째 패턴을 대체합니다.
스피드 기어 패턴 이후에 첫 번째 패턴이 조금 변형됩니다.
1/3지점에서 두 번 점프 - 돌진 - 빠르게 세 번 점프
이것도 점프 위지만 숙지하시면 피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보스의 약점은 퓨즈맨의 '스크램블 선더'.
보스가 착지할때 쯤 사용하면 잘 맞고 대강 쏴도 벽을 타고 돌아서 맞추기에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위치만 잘 잡으면 노피격으로도 충분히 할만한 보스.
획득 무기: 툰드라 스톰
툰드라맨의 얼음갈기(?)를 간략하게 만든 디자인.
툰드라맨 스피드 기어패턴처럼 록맨을 기준으로 위쪽으로 강한 눈폭풍을 소환합니다.
파워기어를 사용하면 범위가 위쪽 방향에서
화면 전체 공격기로 바뀝니다.
자잘한 적들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
록맨 11 공략 메인페이지 | |
기타 | 더블 기어 시스템 소개 / 아이템 소개(연구소) |
오프닝 | 오프닝 |
8보스전 공략 | 블록맨 ↓ 애시드맨 ↓ 파일(임팩트)맨 ↓ 러버(바운스)맨 ↓ 퓨즈맨 ↓ 툰드라맨 ↓ 토치맨 ↓ 블래스트맨 |
와일리 스테이지 | 옐로우 데빌 MK-Ⅲ(스테이지 1) ↓ 몬 번(스테이지 2 & 3) ↓ 와일리 머신 11(스테이지 4) |
엔딩 | 엔딩 |
'[공략 완료]클래식 록맨 시리즈 > 록맨 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록맨 11 공략 - 블래스트맨+스토리 (1) | 2022.12.29 |
---|---|
록맨 11 공략 - 토치맨 (1) | 2022.12.27 |
록맨 11 공략 - 퓨즈맨 (1) | 2022.12.21 |
록맨 11 공략 - 러버(바운스)맨+스토리 (0) | 2022.12.19 |
록맨 11 공략 - 파일(임팩트)맨 (0) | 2022.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