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X4 공략 - 시그마 스테이지

2021. 9. 12. 05:00[공략 완료]록맨 X 시리즈/록맨 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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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 혼자 있는 헌터 본부

 

우주를 비추는 창이 보이는 곳에서 시작합니다.

 

시작하면 적은 없고 체력 회복 아이템만 퍼줍니다.

 

눈 앞에 보이는건 구멍 하나 뿐.

 

내려가면

 

아니나 다를까 명물 보스재생실에서 시작합니다.

위의 체력/무기 게이지 회복 아이템은 매 보스 클리어시 주기때문에

꼭 먹고 가도록 합시다.

 

보스 위치를 한장요약하면 이렇고

 

크게 보면 이렇습니다.

 

보스 약점 엑스 제로
웹 스파이더스 트윈 슬래셔 질풍아(비추천)
스플릿 머쉬룸 라이트닝 웹 뇌신격
사이버 쿠자커 소울 바디 용염인
스톰 푸쿠로울 에이밍 레이저 낙봉파
마그마드 드라군 더블 사이클론 뇌신격
프로스트 키바토도스 라이징 파이어 용염인
제트 스팅렌 프로스트 타워 빙열참
슬래시 비스트레오 그라운드 헌터 뇌신격

각각 보스 약점은 위와 같습니다.

제로의 웹 스파이더스는 질풍아보단 용염인을 추천

 

전부 잡으면 가운데 포탈을 탈 수 있습니다.

이동한 뒤 앞으로 조금만 가면

 

 

엑스 루트 제로 루트
0123456789
0123456789101112

시그마와 만나게 됩니다.

엑스와 제로는 시그마를 보고 분노합니다.

여기서 제로의 경우 스토리 영상을 하나 보고 갑니다

 

제로 루트

과거의 제로를 보여줍니다.

 

록맨 X4 시그마 첫 번째 페이즈 '팬텀 시그마'입니다.

 

팬텀 시그마의 첫 번째 패턴은 전기 구체를 형성합니다.

이 전기구체는 보통 양옆으로 발사되어 엑스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상당히 골치 아프지만, 시그마의 바로 밑에 있으면 양쪽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훨씬 피하기 쉬워집니다.

 

사실 이 패턴은 약점 공격 받으면 캔슬이 되기 때문에

볼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패턴은 왼쪽, 오른쪽에서 낫을 휘두릅니다.

벽을 잡고 시그마 위로 점프를 하거나

피격판정이 없는 시그마와 낫 사이의 봉 부분으로 대시를 하면 됩니다.

왠만하면 그냥 반대편으로 뛰어서 넘어가는걸 추천.

이 패턴은 약점공격을 맞아도 캔슬되지 않습니다.

 

팬텀 시그마의 약점은 엑스의 '라이징 파이어'(6대미지, 차지시 4대미지 다단히트)

제로의 '용염인'(6대미지)입니다.

 

저 두 약점무기를 제외하고 모든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엑스 루트 제로 루트
01
01

팬텀 시그마를 잡으면 망토를 벗고 '리퍼 시그마'가 등장합니다

 

리퍼 시그마의 첫 번째 패턴은

중앙에서 점프 한 뒤에 엑스가 있는 방향으로 낫을 크게 한 바퀴 돌립니다.

반대편으로 대시만 하면 피할 수 있기에 어렵지는 않은 패턴.

 

그리고선 바로 두번째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 패턴은 두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공중에서 엑스를 향해 낫을 던지고, 그 낫이 바닥 혹은 벽면에 박히면서 해당 부분에 전기가 흐릅니다.

여기서 어디에 박히냐에 따라 패턴이 바뀝니다.

 

낫이 바닥에 박힌 경우:

시그마의 어깨부분에서 무기가 네개 튀어나와 엑스를 추적하는 공격을 합니다.

각각 두번씩 추적하기 때문에 피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두개 쯤 발사하고 시그마가 낫을 회수해서 다시 첫 번째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되도록 바닥에 박히지 않도록 합시다.

 

낫이 양쪽 벽에 박힌 경우:

반대편으로 시그마가 이동해 지면 전체를 레이저로 몇초간 공격합니다.

시그마의 머리 위쪽 벽면은 완벽한 안전지대이기 때문에

피해를 받지 않고 다시 첫 번째 패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리퍼 시그마의 약점은 엑스의 경우 '라이트닝 웹'(4대미지, 차지시 4*3)이고 

제로의 경우 '낙봉파'(4대미지)이지만, 뇌신격이나 공원무도 3대미지로 어느정도 나옵니다.

 

리퍼 시그마를 잡으면 바닥이 무너집니다.

 

내려가면 체력 회복 아이템이 있는데...

 

엑스 루트 제로 루트
01
01

최종전, 거너 시그마 & 어스 시그마전이 시작합니다.

 

공격 순서는 거너 시그마 -> 소환물 -> 어스 시그마 -> 소환물 -> 거너 시그마 순입니다.

소환물의 경우 공격하는 소환물 파괴시 패턴이 스킵됩니다.

 

우선 각 시그마 사이에 등장하는 소환물들의 패턴입니다.

 

파랑: 입에서 냉기를 뿜습니다. 그냥 왼쪽에서 벽타기로 넘어가면 되는 쉬운 패턴

빨강: 좌측에서 넓게 퍼지는 화염탄을 발사합니다.

피격면적이 꽤 넓기 때문에 바닥에서 날아오는걸 보고 올라갔다가 내려와 피합시다.

노랑: 정말 피하기 힘든패턴. 탄을 6발 발사하는데 벽에 부딪히면 양쪽으로 전기가 퍼집니다.

양쪽으로 피하다가 공중에 살짝 머물르면서 회피합시다.

 

거너 시그마의 패턴입니다

첫 번째 패턴은 엑스의 위치로 빔을 발사합니다.

속도가 빠르지 않기에 피하기도 쉽고 대미지를 입히기도 쉽습니다.

거너 시그마의 총 부분은 피격되지 않기에 맞을것 같으면 총쪽에 비비도록 합시다.

 

두 번째 패턴은, 짧은 시간에 지면 전체를 공격합니다.

공격도 빠르고 사라지는 것도 빠르기에 피하는데 집중하도록 합시다

 

거너 시그마의 약점은

엑스의 경우 '소울 바디'(3대미지)이며

제로의 경우 '용염인'(4대미지)입니다.

특히 제로의 경우 대공기기 때문에 그냥 지상에서 용염인만 때려박아도

순식간에 거너 시그마의 체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스 시그마의 패턴입니다.

첫 번째 패턴은 오른쪽 벽에 가시를 돋게 한 다음 바람을 붑니다.

그냥 어스시그마쪽으로 대시하면 피할 수 있고 공격 타이밍을 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패턴은 밖에서 잔해들을 끌어모았다가 내뱉습니다.

소환물의 왼쪽에 가시가 나오기때문에 무작정 대시하다간 대미지를 받습니다.

저 파란 소환물 바로 옆에 있을 수 있도록 중간쯤 자리잡아서

엑스의 '프로스트 타워'등을 사용해서 잔해들이 몰려드는것을 막도록 합시다.

제로의 경우 공원참 정도 사용해 볼 만 합니다.

 

어스 시그마의 약점은

엑스의 경우 '그라운드 헌터'(2대미지, 차지시 3대미지)

제로의 경우 '빙열참'(3대미지)입니다.

 

어스시그마의 피격점이 지상에서 살짝 떨어져있기 때문에, 공격시 살짝 점프해서 공격해주세요.

 

엑스 루트 제로 루트
012345
012345

죽으면서도 이미 병기는 지구로 향하고있다고 말하는 시그마 

 

그 말을 마지막으로 파괴됩니다.

다음은 엔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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