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X4 공략 - 스플릿 머쉬룸 스테이지

2021. 8. 23. 05:00[공략 완료]록맨 X 시리즈/록맨 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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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같이 생긴 녀석입니다.

 

바이오 실험실

「폐쇄되었을 터인 바이오 실험실이 가동되고 있다

원인을 알아낸 후 실험실을 처분하라」

 

스플릿 머쉬룸

실험실을 점거하고 방문하는 자가 누구든 공격중

 

 

스플릿 머쉬룸 에어리어 1

회전 계단에서 시작합니다.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뒤에서 회전하는 배경이 멋있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자잘한 적들만 등장하니

귀찮으시다면 한 두대 맞으면서 빠르게 대시 점프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끝쪽에는 워프장치가 있습니다.

 

여기도 아까와 같습니다.

초반에는 정말 돌격만 해도 쑥쑥 넘어갑니다.

 

중간에 갑자기 튀어나오는 저녀석만 주의하시고 

떨어지지만 않으면 쉽습니다.

 

넘어오면 수직으로 올라가야하는 공간에 도착합니다.

왼쪽 사진 우측 상단을 보면 꽃 형태의 적을 볼 수 있는데,

파괴해도 오른쪽과 같이 다시 재생되기 때문에 파괴 후 빠르게 올라가야합니다.

 

별 특이사항은 없고 쭉 올라가시면 되는데

마지막즈음 해서 양쪽에서 벽을 파괴하고 돌진해오는 녀석들은

잡을 수 없을 뿐더러 피격시 매우 치명적인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최대한 맞지 않고 올라가주세요.

 

다 올라오면 적이 안나오는 구간을 지나게 됩니다만...

 

잠시 후 '텐토로이드'라고 하는 중간 보스가 등장합니다.

 

패턴은 단순 그 자체.

엑스의 위치를 추적하다가 멈춘 뒤, 가시를 꺼내 튀어오릅니다.

매우 단순하지만, 플랫폼이 7개 밖에 없기 때문에 나름대로 타임어택을 해야합니다.

 

약점은 엑스의 경우 슬래시 비스트리오를 잡고 획득하는 '그라운드 헌터'

제로의 경우 프로스트 키바토도스를 잡고 획득하는 '빙열참'입니다만

중간보스라 다단히트가 먹히기 떄문에 '뇌신격'도 상당히 유효한 기술입니다.

 

스플릿 머쉬룸 에어리어 2

중간보스 텐토로이드를 잡고 넘어가면 에어리어 2로 이동합니다.

색상만 다른 에어리어 1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가면 적들이 말 그대로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천천히 가시거나 체력을 포기하고 달리세요.

 

아까와 같이 워프장치가 있습니다.

 

워프를 타고 나오자마자 위에 하트가 놓여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장이 무너지고 나서 지나가면 위에있는 적들이 떨어지는데,

아까와 같이 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므로 맞지 않도록 합시다.

하트는 엑스의 경우 웹 스파이더스의 '라이트닝 웹' 

제로의 경우 여기에서 획득 가능한 이단점프 기술 '공원무'를 사용하거나

통로가 무너지는 타이밍을 노려 벽점프를 하면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여기도 별건 없고 달리면 끝.

 

넘어오면 위로 자동상승하는 구간에 옵니다.

 

양쪽 벽면에서 적들이 튀어나오니 잘 피해가세요.

 

플랫폼들이 길을 막고 있습니다만, 엘리베이터에 부딪히면 파괴됩니다.

오른쪽에 저 꽃봉오리가 닺혀있는 적은 파괴되지 않기때문에 피하는데 집중해주세요.

 

올라오면 매너있게 회복아이템들이 놓여있습니다.

 

스플릿 머쉬룸 입니다.

 

엑스 루트 제로 루트
0123
0123

 

호기심 많고 호전적인 녀석입니다.

 

첫 번째 패턴은 벽면에 붙어서 환영을 만들어냅니다.

6개가 완성이 되면, 엑스의 위치로 돌진합니다.

두 번째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완성이 되기 전까지는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공격타이밍입니다.

멀리서 제자리 점프만 잘하면 무리 없이 피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패턴은 공중에서 공원무를 시전한뒤, 분신을 만들어 계속 회전합니다.(록맨 3의 제미니맨처럼)

분신은 피격되지 않기 때문에, 분리되어 내려올때 점멸하지 않는녀석을 때려주세요.

어느정도 회전한 후에는 우측과 같이 동시에 달려오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패턴에서 본체를 때리다 보면 가속이되면서 타이밍이 어긋나기 때문에 점점 어려워집니다.

체력이 반 이하가 되면 돌진 패턴 도중에 캔슬하고 포자를 뿜어내는 패턴이 있어 난이도가 대폭상승합니다.

 

스플릿 머쉬룸의 약점은

엑스의 경우 웹 스파이더스의 '라이트닝 웹'(4 대미지, 차지시 2*3대미지 )입니다.

첫 번째 패턴에서 라이트닝 웹을 맞추면 패턴을 멈추고

반대편으로 넘어가 다시 첫 번째 패턴을 반복해 피해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제로 역시 웹 스파이더스의 '뇌신격'(4 대미지)입니다.

뇌신격은 공중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첫 번째 패턴의 환영을 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상에서 맞출때 타이밍이 까다롭기 때문에 그것만 주의해주세요.

 


획득 무기: 소울 보디 / 공원무

 

소울 보디

에너지를 높여 분신을 발생시킨다.

분신을 적에게 맞추면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단, 상당한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만다.

대미지를 입어도 사라지고 만다.

 

거의 쓸 일은 없지만, '사이버 쿠자커'맵 한정으로는 이것만큼 소중한 무기는 없습니다.

에너지 소모가 꽤 크기 때문에 막쓰기는 힘든 무기.

차지시는 아머가 없는 분신 엑스(몸통 박치기 대미지 없음)을 소환합니다.

이때 본체/분신 모두 무적상태이기 때문에 급하다면 한 번쯤 사용해 볼 만한 차지샷.

 

공원무

점프 중에 한 번 더 점프 할 수 있다.

타이밍 좋게 사용하면 보다 높게, 보다 멀리 이동할 수 있다.

게다가 점프 중에 공격하면 「공원참」이 나간다.

 

'더블 점프'라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능입니다.

기동력이 증가하고, 특히 각종 보스들의 공격을 회피하는 타이밍을 잡기 쉬워집니다.

 

공원참

점프 공격이 베기에서 회전베기로 바뀝니다.

좀더 넓은 범위의 적들을 공격할 수 있으나

스플릿 머쉬룸과 사이버 쿠자커를 공격 할 경우

점프 공격력 자체가 약간 감소하기도 합니다(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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