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제로 1 결과창(랭크) 공략

2023. 6. 4. 15:50[공략 완료]록맨 제로 시리즈/록맨 제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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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맨 제로는 록맨 X5 부터 등장했던 랭크 시스템을 가져왔습니다.

록맨 제로 2부터는 랭크가 높게 클리어 하면 EX스킬이 생기거나 하지만

록맨 제로 시리즈 첫 작품인 록맨 제로 1에서는

A랭크 이상일 때 변화점은 보스들의 패턴 추가

그리고 사이버 엘프 1기 (초반에 한 번 얻으면 끝)정도이며

심지어 편의 기능을 사용하면 점수가 깎이기 때문에

뿌듯함 이외에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봐도 되지만

궁금하실 분들도 많기 때문에 정리해봅니다.

 

시스템에 관련되어 있고 공식을 써야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이번 글은 정리가 잘 되어있는

일본쪽 위키 번역으로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https://w.atwiki.jp/rockmanzero2ch/pages/9.html

원본이 되는 링크.


<레벨 & 코드네임>

미션 클리어시 발생하는 점수들의 총 합으로

결과적으로 주어지는 랭크와 칭호입니다.

레벨(レベル)의 경우 F부터 S까지 있고

코드네임(コードネーム)의 경우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발생합니다.

레벨은 미션을 통해 클리어한 점수의 '평균'으로 정해지므로

S레벨을 유지하려면 상당한 난이도가 됩니다.

 

레벨 기준표

레벨 점수
100~96
95~86
85~76
75~66
65~56
55~46
45~-100

코드네임 기준표

헌터
(ハンター)
초기 상태
무능
(ムノウ)
'쇠 부스러기' 2회 연속 달성 후, 레벨 F로 미션 클리어
쇠 부스러기
(テツクズ)
'고철'을 2회 연속 달성 후, 레벨 F로 미션 클리어
고철
(オンボロ)
'용수철 장치'를 2회 연속 달성 후, 레벨 F로 미션 클리어
용수철 장치
(ゼンマイジカケ)
레벨 F로 미션을 클리어
패배견
(マケイヌ)
미션을 포기하고 종료
전사
(センシ)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다른 어느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을 경우
둔탱이
(ウスノロ)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클리어 타임 점수가 0으로 미션 클리어
스나이퍼
(スナイパー)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버스터 샷'의 사용 빈도 90% 이상으로 미션 클리어
검호
(ケンゴウ)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제트 세이버'의 사용 빈도 90% 이상으로 미션 클리어
파괴신
(ハカイシン)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에너미 카운트(적 파괴 수)'의 점수가 높은 상태에서 미션 클리어
신속
(ハヤテ)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미션 클리어 타임 만점 조건 보다 10초 이상 빠르게 미션 클리어
평화주의
(ヘイワシュギ)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에너미 카운트(적 파괴 수)'가 낮은 상태에서 미션 클리어
콜렉터
(コレクター)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
엘프가 77종류 빠짐 없는 상태(히든 엘프제외)로 미션 클리어
용사
(ユウシャ)
레벨 S로 미션 클리어
영웅
(エイユウ)
'용사'를 2회 연속 달성 후, 레벨 S로 미션 클리어
구세주
(キュウセイシュ)
'영웅'을 2회 연속 달성 후, 레벨 S로 미션 클리어

(ゴッド)
'구세주'를 2회 연속 달성 후, 레벨 S로 미션 클리어
마스터
(マスター)
하드모드 클리어
(용사 ~ 갓,  용수철 장치 ~ 무능보다 우선됨)

'레벨 A에서 E사이 일 때,'라는 조건을 가진 코드네임을 여러개 만족 시켜도

그 코드네임들 중 위 표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코드네임이 적용됩니다.

 


<점수 요소>

이 아래로는 레벨의 기준이 되는

점수 요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미리 요약하자면 랭크를 높이려면

'목숨을 소모해서 미션 도중 재시작'보다

'세이브를 다시 불러 미션 처음부터 다시 시작'

랭크가 더 잘나옵니다.

 

<미션>

20점 만점.

각 미션의 미션을 클리어 하면 보통 20점을 주고

실패 하거나 도중 리타이어시 0점.

달성도가 존재하는 미션의 경우 추가 감점이 존재합니다.

ex) '시엘 구출' 미션이나 '행방 불명 수송기를 찾아라'미션의 경우

호위해야할 목표물이 피격시 감점처리되어 20점을 못 받을 수 있음.

 

<클리어 타임 & 에너미 카운트>

클리어 타임은 20점 만점.

각 미션마다 정해진 기준 클리어 타임이 있으며

해당 클리어 타임보다 10초씩 늦어질 때 마다 -1점.

 

목숨을 사용해 리트라이 해도 클리어 타임이 초기화 되지 않고

미션 클리어 까지 걸린 총 시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높은 랭크를 얻으려면 그냥 세이브를 다시 불러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Mission Completed"라는 표시 이후에는 

클리어 타임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에너미 카운트는 15점 만점.

클리어 타임과 마찬가지로 미션마다

정해진 기준의 처치 수가 존재합니다만

계산 방식은 조금 더 복잡합니다.

(기준 처치 수) ÷ (실제 처치수) × (1+리트라이 수)

값이 1이하면 15점 만점.

값이 1에서 부터 0.1이 늘어날 수록 1점씩 감점이 들어가며

따라서 값이 2.5이상이 되면 0점.

 

예를 들어 기준 처치 수가 40인 미션에서 60마리의 적을 처치하고

리트라이를 한 번 했다고 하면

40 ÷ 60 × (1+1) = 1.333333... 이고

1.333333에서 소숫점 첫 번째 자리까지만 처리하여

1.3 즉 15점에서 3점이 감점된 12점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기준 처치 수에서 약간 미달이어서 1을 조금 넘어도

1.1이 안되면 만점 처리 됩니다.

 

따라서 높은 랭크를 받기 위해서는 리트라이보다는

세이브를 다시 로드하여 진행해야합니다.

 

"Mission Completed"라는 표시가 나온 이후에

처치한 적도 처치 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시간이 빡빡한 미션에서는 미션 완수 이후에

처치 수를 채우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각 미션들의 클리어 타임과 처치 수 기준.

미션 명 기준 클리어 타임(초) 기준 처치 수
시엘 구출
(シエル救出)
80 60
폐기 레플리로이드 구출
(廃棄レプリロイド救出)
150 40
수송열차를 파괴하라
(ゆそう列車を破壊しろ)
150 20
행방불명 수송기를 찾아라
(行方不明機をさがせ)
300 50
잃어버린 데이터를 회수하라
(ロストデータを回収せよ)
200 20
콜보 팀을 찾아라
(コルボー・チームをさがせ)
150 16
공장을 빼앗아라
(工場をうばえ)
180 25
비밀기지를 찾아라
(ひみつ基地をさがせ)
256 40
적 지상부대를 경계하라
(敵地上部隊をけいかいせよ)
256 100
해킹을 저지하라
(ハッキングをそしせよ)
270 50
공장을 지켜라
(工場をまもれ)
200 30
거대 메카니로이드 침입 저지
(巨大メカニロイド侵入そし)
120 30
레지스탕스 베이스 사수
(レジスタンスベース死守)
120 25
적 기지 침입
(敵ベース侵入)
400 40
네오 아르카디아 탑
(ネオ・アルカディアの塔)
150 20
네오 아르카디아 본부
(最終ステージ)
600 30

 

<대미지>

15점 만점. 3대미지 까지는 점수가 깎이지 않지만

그 이후로 부터 3대미지 단위로 1점씩 깎여나갑니다.

개별 대미지가 아니라 누적대미지기 때문에

2대미지 두 번 맞으면 얄짤없이 1점 깎입니다.

받은 대미지 점수
0~3 15점
4~6 14점
7~9 13점
10~12 12점
13~15 11점
16~18 10점
19~21 9점
22~24 8점
25~27 7점
28~30 6점
31~33 5점
34~36 4점
37~39 3점
40~42 2점
43~45 1점
46~ 0점

"Mission Completed"라는 표시가 나온 이후에

맞아도 똑같이 누적되기 때문에

결과창이 나오기 전 까지는 안심하지 말고 조심해야합니다.

미션 완수 후 에너미 카운트 채울때 특히 주의.

 

<리트라이>

15점 만점.

리트라이 1회당 3점씩 감점

리트라이 5회 이상부터 0점이 되니

고랭크를 노린다면 그냥 세이브 로드해서 다시합시다.

 

<엘프>

15점 만점, 최고 감점은 -100점

2단 진화 엘프 사용시 엘프 하나 당 -15점

1단 진화 사용시 엘프 하나 당 -10점

진화가 필요 없는 엘프 하나 당 -2점

 

영구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엘프의 경우

매 미션 마다 감점을 주기 때문에

높은 랭크를 위해서는 사실상 쓰지 말아야하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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